1. 중국 정부가 심은 국내 거점? 수상한 중식당 이제서야 첫 강제수사
지난 2022년 국내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중국의 비밀경찰기지로 의심되는 중식당 ‘동방명주’의 첫 강제수사가 이제서야 시작됐다는 소식입니다.
중국비밀경찰기지 논란은 22년 국제인권단체인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세계 각국에 중국 공산당의 비밀경찰기지가 있다”라는 폭로로 불거졌는데요.
이에따라 한국의 방첩당국은 강남의 수상한 한 중식당을 지목하게 되었는데, 바로 왕하이쥔이 소유한 ‘동방명주’입니다. 이 중식당은 높은 임대료를 자랑하는 한강변에 위치하면서 6년이상 적자를 내었음에도 장사를 지속하는 등의 수상한 모습으로 국내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는데요. 지난 22일 경찰이 처음으로 왕하이쥔의 소유인 미디어업체와 자택을 압수수색하였습니다.
2. 애플AI, 애플카 전략 10년만에 포기
애플이 14년부터 약 10년간 시도해왔던 전기차 개발을 포기한다는 소식입니다.
애플은 중국의 전기차 공세와 전기차 시장의 둔화, 경쟁 심화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전기차 개발을 전략적으로 포기하고, 머신러닝*•AI 개발에 더 집중하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딥러닝*과는 다르게, 기계에게 사람이 학습하듯 가르쳐서 배우게 하는 기술. 이를테면 함수를 가르치고 함수 문제를 물어보면 답을 할 수 있게됩니다. ex) 스팸문자 차단, 유저에게 맞는 상품 추천 등
*딥러닝: Deep Learning. 컴퓨터가 스스로 판단하여 학습하는 기술. 데이터를 분석하는 머신러닝에 그치지 않고 결과를 다시 학습하며 정보처리과정이 점점 깊어지는(Deep)기술입니다. ex)구글 번역기, 챗봇 등
3. “달 착륙 성공” 오디세우스, 임무 마친다
지난 22일 민간 우주선으로는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인튜이티브 머신스’사의 오디세우스가 곧 임무를 조기에 마칠 예정입니다.
달 착륙 과정에서 착륙선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이 달 표면에 걸려 넘어졌던 오디세우스는, 충전 상태를 봤을때 누운상태로 약 9일 정도 교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27일 오전까지 교신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고, 결국 조기에 임무를 마칠 예정입니다.
4. ‘삼성’ 이재용과 ‘메타’ 저커버그 만난다
삼성의 이재용회장과 메타(구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가 28일 회동한다고 합니다.
AI를 둘러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사회속에서 과연 두 경영자가 만나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28일 삼성의 이재용회장과 회동 한 뒤 저커버그는 조주완 LG회장과도 잇달아 만날 예정입니다.
저커버그는 29일에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예방*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근 AI산업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이에따라 주가도 급상승했던 메타가 과연 국내 기업과 어떤 협력관계를 도출 해 낼지 기다려봅시다.
*예방(禮訪)하다: 예를 갖추는 의미로 인사차 만남.
5. 보조금 준대서 투자했더니.. 미국, “반도체 보조금 전부 주기 어렵다”
미 바이든 대통령의 반도체 보조금 정책을 믿고 미국내에 투자한 반도체 기업들이 황당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미국정부가 약 60-70조원의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해서 믿고 투자하고 보조금을 신청한 기업은 약 600개 이상. 막상 투자하고나니 보조금을 전부 지급하기 어렵다며, 받지 못하는 기업들도 있을것이고, 절반만 받아도 행운이라며 돌연 태세를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미국 정부가 태세를 바꾼것은 보조금을 신청한 기업의 수가 예상을 한참 상회했다는 점과, 노골적인 ‘자국 반도체 기업 우대’ 정책을 시행하면서 자국의 반도체 기업을 우선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공장을 짓고있는 삼성전자나 공장을 지을 예정인 SK하이닉스도 불이익를 피할 수 없을것으로 보여 미국의 공식적인 답변을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6. 갤럭시 S24, 벌써 100만대 팔았다.. 최단 판매 신기록
오늘은 삼성 관련 뉴스가 세개나 됩니다.
갤럭시 S24가 출시 약 한달만에 벌써 100만대가 팔렸다는 소식입니다. 그 비결은 온디바이스AI*. 스마트폰 유저들의 AI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그 기능성이 향상됨에 따른 매출 증가라고 보여집니다. 과연 이러한 통계가 경쟁사들에게는 어떤 자극이 될까요? 애플 등 다른 휴대폰 제조업체는 차기 시리즈에 AI를 포함하지 않으면 안될것같은 분위기네요.
*온디바이스AI: 사용자가 어떠한 서버에 존재하는 AI를 이용하게 만든 AI가 아닌, 기기 자체에 탑재되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AI.
7. 작년 합계 출생률 0.72, 전쟁중인 우크라이나보다 낮아
28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한국의 출생률이 0.72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2022년 처음으로 0.7포인트대로 떨어진 뒤, 어떤 출산률 증가 대책도 효과가 없었음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0.72라는 숫자는 지금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보다도 낮은 수치로, 우크라를 제외하면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아주 대단한(?) 기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총선을 앞두고 저출산 대책이 나오고 있는데, 부디 저출산의 본질을 꿰뚫는 효과적인 대책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8. 이정후의 성공적인 메이저리그 데뷔, 데뷔전 시원한 안타/ ‘7억달러 사나이’ 오타니, 첫 시범경기서 투런포
키움에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로 이적한 메이저리거 이정후가 첫 데뷔전 첫타석에서 시원한 우전 안타를 터트리며 심상치 않은 출발을 했습니다. 다음 두 타석에서는 안타깝게도 땅볼과 삼진으로 물러났지만, 앞으로 이정후 선수가 보여줄 멋진 장면들을 기대해봅시다.
‘7억달러의 사나이’ 오타니 쇼헤이가 LA다저스와 시카고 화이트삭스와의 시범경기에서 자신의 몸값을 증명하며 투런포를 쏘아올렸습니다. 파란 유니폼을 입은 오타니는 유니폼 색이 바뀌어도 클래스는 그대로임을 팬들에게 보여줬습니다.
29일 오늘은 반짝 꽃샘추위가 찾아온다고하니, 감기걸리지 않게 잘 챙겨입으세요.
오늘만 힘내면, 내일은 휴일을 낀 주말이 찾아옵니다.
어알내알 포스팅을 5일만 진행하고, 주말에는 한 주간 있었던 일들 중 가장 다루고 싶은 주제를 선정해서 심화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아직은 생각만요.^^;
감사합니다.
cherrydaddystory@gmail.com
CherryDaddy
'어제알고 내일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304_어알내알[의협제약사영업맨동원/ 북한해킹 外) (40) | 2024.03.05 |
---|---|
240304_어알내알[의사시위/결혼출산감소/주총 외(한자)] (2) | 2024.03.04 |
240301_어알내알 [의사파업/ 초전도체/ 야구 外] (0) | 2024.03.01 |
240228_어알내알[밸류업/ 의사파업/ 비트코인 外] (0) | 2024.02.28 |
어제 알고 내일 알기 - 어알내알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