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알고 내일알기

240320_어알내알[의료계중재안/ 기업밸류업/ 일본전염병 外]

cherrydaddy 2024. 3. 20. 06:00
728x90
반응형

매일 아침 6시, 어제 있었던 이슈 중 몇가지를 간단하게 훑어보는 시간.
어제 알고 내일 알기입니다.
 
어 흙먼지를 담은 비가 잠깐 내렸었습니다.
덕분에 얼마전 세차한 차가 온통 흙먼지를 뒤집어 썼네요.
오늘도 비 또는 눈이 내린다고 합니다.
다들 우산챙기시고요, 세차는 잠깐 미뤄주세요.


 

1. 10년간 매년 1004명씩 증원하자는 의료계 중재안 나와

 
대한뇌전증센터의 홍승봉 학회장이 미국과 일본, 대만의 의대 정원을 참고하여, 10년간 매년 1004명씩 의대 정원을 증원하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정부의 5년간 매년 2천명씩 늘리겠다는 기획안의 절반정도의 값으로, 홍승봉 학회장은 5년 후에 필수의료와 지방의료의 상황을 재평가해 의대 정원의 증가 또는 감소를 다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고 합니다.
 
 

2. 자사주 소각하거나 배당을 늘린 기업, 법인세 줄여준다

 
정부가 자사주를 소각*하거나, 배당을 늘린 기업에게 법인세를 줄여주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또, 그 배당을 받은 배당금에 대해서 세액공제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업밸류업'을 위한 정부의 계속적인 움직임 중 하나로, 보다 많은 기업이 주주 환원 확대에 힘쓰도록 하는 정책으로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기업에 대한 투자가 늘고 주식투자시장이 활성화 되어야 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 입장이라, 성공적인 기업밸류업 정책들이 많이 나와서 투자하고 싶은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되길 바랍니다.
 
*자사주 소각: 주식회사가 자기회사의 주식을 사서 말그대로 소각하여, 총 주식수를 줄여 유통주식의 가치를 높이는 일종의 주주친화적 행동입니다.
 
 

3. 일본, 치사율 30% "연쇄구균독성쇼크증후군" 전염병 공포

 
엔저현상 등으로 일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치사율 30%의 연쇄구균독성쇼크증후군이 일본 전역에서 유행하고 있어 일본 보건 당국이 원인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희귀한 정도의 박테리아 전염병이지만, 감염자의 3분의 1이 사망하고 있고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있다고 합니다. 이 연쇄구균독성쇼크증후군은 코로나처럼 접촉이나 비말로 감염될 수 있어 위생에 특히 신경써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4. 제발로 경찰서 찾은 지명수배범

 
20억원 대의 주식리딩방 사기를 친 지명수배범이 제발로 경찰서에 찾았다가 곧바로 체포됐다고 합니다.
지난 4일, 서울 마포경찰서 교통센터에 자신의 가방을 찾으러 온 지명수배범은 분실물인 가방 속 내용물을 수상히 여긴 경찰의 신원조회로 지명수배범의 분실물인 것이 들통나 바로 경찰에 붙잡혔다고 합니다.
 
 

5. 前 야구선수 오재원, 마약 투약 혐의 체포

 
과거에도 몇 차례 구설수에 휘말렸던 전 국가대표 야구선수 오재원이 마약 투약 혐의로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10일, 함께 있던 여성의 마약 투약 의심 신고로 경찰에 붙잡혔으나,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와 귀가했으나 이후 경찰이 오재원의 마약 투약 단서를 추가로 확보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다시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cherrydaddystory@gmail.com
CherryDadd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