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알고 내일알기

240318_어알내알[러 대선/ 병원교수회유/ 아이슬란드화산폭발 外]

cherrydaddy 2024. 3. 18. 06:00
728x90
반응형

매일 아침 6시, 어제 있었던 이슈 중 몇가지를 간단하게 훑어보는 시간.
어제 알고 내일 알기입니다.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올 봄 들어 첫 황사가 유입되었다고 합니다.
공기가 탁해지고, 꽃샘추위도 다시 시작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좋은 출근길되세요.


1. 러시아 대선 시작, 우크라 접경 공세에 러 "선거 방해"

 
러시아 대선이 현지시각 15일부터 시작됐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다시 한 번 대통령 후보에 등록한 가운데, 투명한 투표함, 무장군인이 동반한 선거장소 등 말도 안되는 선거 방식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눈초리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접경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였는데요. 러시아는 이러한 우크라이나에 공세에 선거 개입 "사보타주*"라며 비판했습니다. 더불어 러시아 내부에서도 선거구에 산발적으로 테러가 일어나거나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푸틴 대통령의 5선 연임이 확실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보타주: Sabotage. 노동자 등 어떠한 시위를 물건을 부수거나 공격적으로 파손하는 등의 방식으로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2. 아산병원 교수, "내일까지 전임의 돌아와서 현장에서 함께 싸우자" VS 의사 커뮤니티, "절대 돌아가지 말라"

 
서울아산병원의 한 교수가 전임의들에게 "오늘 18일까지 전원 병원으로 복귀해주시고 이후의 투쟁은 그 내용이 무엇이든지 교수들과 함께 행동을 같이 하자"는 내용의 메세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면 의료시스템이 붕괴되면서 돌아오고 싶어도 돌아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며 회유했으나, 의사 보안 커뮤니티 "메디스태프"에서는 전공의들에게 교수들과의 면담자리나 식사자리에 참석하지 말라며 각오를 다지자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고 합니다.
 
 

3. 美 블링컨 국무장관 한국 도착, 1박2일간 방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7일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1박 2일간의 일정을 보내고, 오늘 18일 서울에서 진행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첫날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민주주의 진영의 결집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의 주도로 출범, 지금까지 두 차례 열렸다고 합니다. 한국이 이번 3차회의를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주최한다고 합니다.
 
 

4. 아이슬란드 화산 또 폭발, 블루라군 폐쇄

 
아이슬란드에서 화산이 약 한달만에 다시 폭발했다고 합니다. 지구물리학자들에 따르면 이번 분화가 최근 발생한 분화 중 가장 큰 규모의 분화라고 하는데요. 유명 온천 관광지인 블루라군이 폐쇄되고, 관광객들은 대피했다고 합니다.
 
 

5. 서울 사는 임산부에게 교통비 70만원 지원

 
서울시가 서울에 사는 임산부 누구에게나 교통비 7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의 "서울에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요건을 없앴으며, 지원대상은 임신 3개월부터 출산 후 3개월 이내의 임산부라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서울맘케어' 홈페이지(https://www.seoulmomcare.com)에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 토트넘, 풀럼에 0:3 패.. UCL위한 4위권 진입 무산

 
손흥민이 주장으로 뛰고있는 토트넘 홋스퍼가 한국시간 17일 열린 풀럼과의 경기에서 처참한 경기력을 보이며 0:3의 스코어로 패했습니다. 주장인 손흥민은 평점 4점의 혹평을 받아야 했는데요. 손흥민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다들 거울을 보며 부끄러워 해야한다. 모두 '내 잘못이야'라고 해야한다"라며 일침을 가했습니다. 
토트넘은 이번 경기가 UCL* 참가를 위한 4위권 진입의 분수령이었는데요. 지난 경기에서 경쟁자인 아스톤 빌라를 꺾으며 기세를 다져온 토트넘은 이 경기에서 패하면서 앞으로 토트넘의 UCL 진출 전망이 불투명해졌습니다.
 
*UCL: UEFA Champions League. UEFA가 주관하는 축구 클럽 대항전입니다. 매년 유럽 각국의 리그에서 최상위 성적을 거둔 총 32개 클이 모여 유럽 최강의 클럽을 결정하는 대회입니다.
 
 

7. 방한한 야구천재 오타니, 키움과의 친선전에서 2삼진

 
샌디에이고와의 메이저리그 개막전을 위해 한국을 찾은 오타니 쇼헤이가 17일 열린 키움 히어로즈와의 친선 경기에서 2타석 2삼진으로 물러나 교체됐다는 소식입니다. 오타니의 LA다저스는 오늘 '팀 코리와'와 두번째 친선전을 가질 예정입니다.


 
전공의분들의 현장 이탈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어떠한 결정이 나올 때가 됐는데, 이번 주에는 조속히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져 시민들이 의료 공백으로 고통받는일이 없어지기를 간곡히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cherrydaddystory@gmail.com
CherryDaddy

반응형